1장 시작하기

June 22nd, 2017

여행을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은 몇 가지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이들 중 몇 개는 여러분의 여정에 작은 영향만 주겠지만, 어떤 것들은 여러분의 여정을 완전히 뒤바꿔버릴 정도로 중요한 것입니다. 이 장에서는 이런 몇 가지 결정들 속에서 가장 먼저 직면하게 되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버 (또는 울티마 온라인에서 ‘조각’이라고 불리는)와 캐릭터 생성,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사용되는 두 가지 종류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설명 (구형과 신형)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 장에서 저희는 게임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과 더불어 새로운 세상인 소사리아에 대한 이해력을 도와줄 수 있는 기초적인 설명을 곁들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떻게 지도를 보는지와 위치를 확인하는지 등이 포함됩니다.

 


 

클라이언트 선택하기 – 구형과 신형

 

저희는 울티마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구형 (Classic)과 신형 (Enhanced)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법이나 사물이 보이는 것들은 크게 달라집니다. 하지만 꼭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여러분은 두 가지 클라이언트를 모두 설치하고 두 개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클라이언트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두 가지 클라이언트에 대한 차이점을 짧막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 장의 마지막에는 두 가지 클라이언트에 대한 그림이 첨부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생각하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구형 클라이언트 (Classic Client)

구형 클라이언트는 울티마 온라인에서 계속해서 사용되던 원형 클라이언트입니다. 신형 클라이언트에 비교하면 기능이 많이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오랫동안 플레이해온 사람들은 자연스럽고 옛 향수를 자아내는 구형 클라이언트를 더 선호합니다. 여러분이 이처럼 자연스럽고 옛 방식을 더 선호한다면 구형 클라이언트가 바로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신형 클라이언트 (Enhanced Client)

but_Enhanced-Client

신형 클라이언트는 구형 클라이언트를 대채하기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라 보안하기 위한 것입니다. 울티마 온라인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술 표준이 계속해서 바뀌어왔기 때문에 그런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신형 클라이언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신형 클라이언트는 훨씬 더 현대적인 인터페이스와 향상된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개선된 인터페이스에는 훨씬 세세한 지도창과 훨씬 유연한 매크로 시스템과 매크로바를 볼 수 있습니다. 신형 클라이언트는 가방 시스템과 같이 구형의 기능들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사용자 입맛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항목의 하단에는 두 가지 클라이언트에 대한 그림이 비교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각 (Shard) 선택하기

 

울티마의 역사는 ‘불멸의 보석 (The Gem of Immortality)’이라고 알려진 강력한 유물이 깨지면서 수 많은 조각들로 나뉘는 순간, 각각의 조각들에서  울티마 온라인의 세계관이 만들어졌습니다. 몬데인은 강력한 주문을 이용해 불멸의 보석에 소사리아를 속박했지만, 이방인은 몬데인을 처치하고 불멸의 보석으로부터 소사리아를 구하기 위해 보석을 부셨지만, 마법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각각의 조각에 수 많은 소사리아들이 그대로 복제되어 버린 것입니다. 그로 인해 각각의 조각은 더이상 하나의 소사리아가 아니라 서로 다른 소사리아로 평행 우주와 같이 나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조각들은 이전에는 공통된 역사를 갖고 있지만, 이제는 분리되어 서로 다른 역사와 사람, 장소 그리고 전통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실적으로 각각의 조각들의 서버는 실제 우리 세계에선 다른 장소에 위치해 있습니다. 어떤 조각들은 미국에 위치해 있으며, 드라첸펠즈와 같은 조각은 독일에 위치해 있기도 하며, 오세아니아는 남태평양에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샤드는 현실 세계의 지역권과 문화, 사람, 전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역적 특색은 울티마 온라인에 존재하는 수 많은 조각들을 훨씬 더 두드러지고,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갖게 하는 또다른 요소가 되었습니다.

 

조각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연결 – 당연하겠지만, 여러분이 현재 있는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조각/서버가 연결 상태가 제일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미국 동부에 있다고 한다면 아틀란틱이나 체사피크가 오세아니아 조각/서버보다 훨씬 연결 상태가 좋습니다. 여러분이 한국인인만큼, 가장 가까운 아리랑과 발해 조각/서버가 일본 서버들과 같이 가장 연결 상태가 좋습니다.

인구 – 조각마다 플레이어의 인구 밀도가 서로 다릅니다. 여러분이 사교적인 성격이라면 인구 밀도가 높은 조각을 선호할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혼자서 게임을 즐기는 성격이라면 인구 밀도가 낮은 조각을 선호할 겁니다. 그리고 인구 밀도가 낮다는 것은 집을 지을 땅이 더 많다는 것이고, 인구 밀도가 높다는건 집을 지을 땅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인구 밀도는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독특한 캐릭터 – 각 조각에는 고유한 역사와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 각각의 조각에는 서로 다른 길드와 서로 다른 플레이어 조직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조각을 선택하기 전에 간단한 조사를 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http://uo2.stratics.com의 포럼을 방문해서 여러분이 선택할 조각에 어떤 이벤트가 진행 중이고, 분위기와 길드 등 간단한 것들을 조사한 뒤에 조각을 선택하더라도 늦진 않을 겁니다.

기억하세요. 여러분은 한 개의 조각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여러분은 원하고자 하는 여러 개의 조각에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여러분은 “조각 이동 토큰”을 구입하여 다른 조각으로 지금까지 플레이하던 캐릭터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 토큰은 오직 한 번만 사용할 수 있고, 한 캐릭터만 다른 조각으로 옮겨줍니다.

다음은 조각 선택 화면입니다. 하단의 버튼들을 통해 시간대, 인구 밀도 그리고 여러분의 연결 품질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즈 페릴러스와 뮤겐 조각

울티마 온라인의 수 많은 조각은 동일한 규칙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5장 참조) 그러나 두 조각, 샤드 페릴러스와 뮤겐은 다른 규칙으로 운영되는 걸로 유명합니다. 이 조각들은 모든 대륙에 펠루카 규칙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샤드는 대인전과 도둑질 등, 다른 조각에선 상호간에 승인이 없이는 불가능한 행동들이 허용되기 때문에 무척 위험합니다. 이 두 개의 조각들은 스릴과 옛날 방식을 선호하는 베테랑 플레이어를 위해 제공되는 조각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템 보장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고, 기술 획득 시스템의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초보자라면, 게임에 더 익숙해진 뒤에 이 조각들을 선택하길 권장합니다.

 


 

캐릭터 생성

 

첫 번째 캐릭터를 만드는건 약간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수 많은 기술들, 종족들 그리고 이름과 같은 많은 항목들은 대단히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항상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한 계정당 각 조각에 여러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즈 페릴러스와 뮤겐과 같은 베테랑 조각에서는 한 계정당 한 개의 캐릭터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여러분이 첫 번째 캐릭터의 기술치는 언제든 바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기술들은 그 기술에 관련된 행동을 하게 되면 오르게 됩니다. 설령 선택하지 않은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그 기술에 관련된 행동을 하게 되면 해당 기술이 오르게 됩니다. 또 여러분은 종족, 이름, 성별 등 원할 경우 오리진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특별한 토큰을 구매하여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여러분이 캐릭터를 만들 때 마주하게 될 것들에 대한 짧은 개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 화면

 

 

종족들 – 가고일, 인간 그리고 엘프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종족은 고유의 종족 특성을 갖고 있으며, 외형도 다릅니다. 또 이들은 서로 다른 무기, 갑옷, 의류를 장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은 각 종족들에 대한 짧은 소개입니다.

 

인간 : 울티마 온라인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종족인 인간은 천성적으로 엘프나 가고일보다 천성적으로 자연 치유력이 더 강합니다. 그리고 자원을 수집하는데 있어서 다른 종족에 비해 더 많은 양을 채취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짐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종족 특성으로써, 인간들은 “다재다능 (Jack of All Trades)”라는 특성을 갖고 있어서 모든 기술에 [숨겨진] 기본 기술치를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기술창에서는 0으로 표시되는 기술이라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20의 기술치에 해당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인간들은 브리타니아, 토쿠노, 말라스 그리고 잊혀진 대륙 등 소사리아에서 가장 널리 분포하고 있는 종족이기도 합니다.

 

엘프 : 엘프들은 하트우드 출신으로, 그들의 삶은 소사리아의 운명에 얽매여 있습니다. 엘프들은 자연의 축복을 받았기에 특수한 자원을 찾아내는데 뛰어난 재주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마법적 지식은 자동적으로 에너지 기반의 공격들에 대한 높은 내성을 갖게 해줍니다. 또 전체 마나가 다른 종족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추적되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는 뛰어난 은신 기술을 갖고 있으며, 반대로 숨어있는 자들을 찾아내는 뛰어난 감지력도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엘프들은 어둠 속에서도 대낮처럼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나 가고일들이 던전이나 밤에 어두워서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할 때에도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가고일 : 가장 최근에 소개된 울티마 온라인의 종족인 가고일은 울티마 역사에서 매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가고일의 고향은 테머 (Ter Mur) 대륙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들의 체격은 워낙 건장하여 탈 것에는 맞지 않지만, 그 대신 날개를 이용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5장 참조) 가고일들은 두려움을 모르는 강인한 전사들이며, 자신이 입은 피해만큼 적에게 가하는 공격도 강해집니다. 이들은 투척 (Throwing)과 신비주의 (Mysticism) 기술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 무기에 마법 속성을 부여하는 기술에도 뛰어난 기량을 발휘합니다.

 

성별 – 남성과 여성

두 성별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갑옷들과 옷들은 특정 성별만 입을 수 있게 되어 있으며, 특정 성별에 따라 탈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여성용 갑옷을 남자가 입는다면 좀 보기 망측할지도 모릅니다.

 

머리 스타일과 색상, 피부색 그리고 의류

종족에 따라 서로 다른 머리 스타일, 색상, 피부색과 의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나중에 게임을 하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될 때 제공되는 기본 의류는 방어력을 갖고 있진 않습니다. 또 가고일들은 머리카락이 없지만 대신 여러 종류의 뿔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여러분의 이름은 여러 사람들에 의해 언급될 겁니다. 그렇기에 이름을 지을 때에는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부르기 몹시 안좋은 이름을 정할 경우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롱받을 수도 있으며, 매우 모욕적인 이름일 경우 혹은 규칙에 위배되는 이름일 경우에는 게임 마스터가 여러분의 이름을 강제적으로 바꾸거나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의 두 번째 단계 – 기술 선택 화면

 

기술 선택

울티마 온라인에는 수 많은 기술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른 게임과는 달리 하나의 캐릭터에 각 기술을 혼합하고, 내리고 올리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연금술에 통달한 전사나 대장장이 기술을 갖고 있는 마법사나 강태공처럼 낚시에 신들린 음유시인처럼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희귀한 조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할 때에는 초보자들이 특정 직업군에게 알맞는 기술 조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견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은 “고급 (Advanced)” 항목을 선택하여 세 가지의 시작 기술들과 그 기술치, 그리고 능력치 (힘, 지능, 민첩)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화면에서 선택하는 기술들에 관련된 아이템이 여러분에게 제공됩니다.

 

 

시작 위치 정하기

이제 캐릭터 생성 과정의 마지막 관문은 여러분이 시작할 도시를 선택하는 겁니다. 화면 아래에는 트라멜 혹은 테머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여러분이 결정하기 전에 도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을 완료하기 전에 각 도시에 관련된 설명을 읽어보길 권장합니다. 트라멜에 있는 도시들은 대개 마을 달차원문이 근처에 존재합니다. (달차원문에 관련된 정보는 5장을 참조하세요)

캐릭터 생성의 마지막 관문. 각 도시의 설명을 꼭 읽어보세요!

 


 

소사리아로의 첫 걸음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첫 번째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처음으로 울티마 온라인 세상에 들어서게 되면서, 이제 여러분은 화면에 보이는 것들에 대해 궁금할 겁니다. 그리고 걷고 말하는 기초적인 것들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할 겁니다. 자, 다시 한 번 주목해주세요. 이것들은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무엇인가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행동 – 걷고 말하기

여러분의 여행을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행동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 가이드의 5장을 참고해주세요. 이 장에서는 매우 기초적인 것과 짧막한 개요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것은 여러분이 사용하는 마우스를 통해 이 세상에 첫걸음을 내딛게 된다는 점입니다. 양쪽 클라이언트 모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커서가 있는 방향을 향해 캐릭터가 움직이게 됩니다. 걷거나 뛰는 것은 여러분의 마우스 커서가 캐릭터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커서가 8칸 안에 있으면 걷게 되고, 8칸 밖에 있으면 뛰게 됩니다.

구형 클라이언트에선 여러분 주위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무언가를 말하고 싶을 땐 단순히 말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신형 클라이언트에선 “엔터키”를 먼저 누르고 하고 싶은 말을 입력한 뒤에 다시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구형 클라이언트의 화면

구형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으로, 플레이 창은 조절 가능하며 검은 화면에 있는 창들은 모두 이동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캐릭터 – 여러분의 캐릭터는 항상 플레이 창의 중심에 있습니다.
  2. 페이퍼돌 – 이 창은 여러분의 캐릭터가 아이템을 장비하거나 어떤 기능을 사용할 때 이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장을 참고하세요.
  3. 생명바 – 이 바는 여러분의 체력, 마나 그리고 기력을 보여줍니다. 이 창을 두 번 클릭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장을 참고하세요.
  4. 가방 – 지금 현재 여러분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소지품을 보여줍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가방 안의 물건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갖고 있는 다른 가방들도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템을 넣으려면 아이템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꾹 누른채 가방에 대고 마우스 버튼을 떼면 됩니다.
  5. 지도/레이더 – 이 창은 여러분 주위에 있는 장소를 보여줍니다. 구형 클라이언트에선 여러분의 현재 위치가 항상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6. 상위 메뉴 –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숨길 수도 있습니다.

 

신형 클라이언트 화면

신형 클라이언트의 화면. 구형과의 차이점을 눈여겨 보세요. 여러분이 로그인을 하면 화면 위에 “하루에 팁 하나”를 볼 수 있습니다.

  1. 캐릭터 – 여러분의 캐릭터는 항상 플레이 창의 중심에 있습니다.
  2. 신형 클라이언트 메뉴 – 페이퍼돌에서 볼 수 있던 많은 옵션들을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목록의 방패 모양의 아이콘은 “전투 (War)” 모드를 켜고 끌 수 있게 해줍니다. 전투 모드 시 대상을 두 번 클릭하면 장비한 무기나 주먹으로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3. 생명바 – 체력, 마나 그리고 기력을 보여줍니다. 두 번 클릭하면 페이퍼돌을 보여줍니다. 구형 클라이언트에서 보여주던 정보들은 신형 클라이언트에선 페이퍼돌에 있는 “캐릭터표 (Character Sheet)”에서 볼 수 있습니다.
  4. 채팅/시스템 메세지 – 구형 클라이언트와는 달리, 시스템 메세지나 일지 그리고 채팅방에 접속할 때의 대화 내용은 기본적으로 왼쪽 하단에 있는 상자에 보여지게 됩니다. 이 상자는 커서를 대면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5. 매크로/단축바 – 신형 클라이언트에선 단축키를 설정하기 더 쉽습니다. 그리고 페이퍼돌에 있는 “캐릭터 능력 (Character Abilities)”에서 꺼내기만 하면 됩니다. [매크로] 옵션은 주메뉴의 목록에 있으며, 복잡한 행동들을 설정해서 매크로/단축바에 놓을 수도 있습니다.
  6. 지도/레이더 – 이 옵션은 신형 클라이언트에서 훨씬 개선되었습니다. 주위를 표시해주면서 동시에 축소/확대가 가능합니다. 캐릭터를 움직이게 되면 다시 캐릭터를 중심으로 보여줍니다. 또 근처에 중요한 장소나 상점들이 있으면 이름과 아이콘으로 표시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지도의 상단 왼쪽에 있는 작은 녹색 아이콘을 선택하면 독립된 지도창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길 찾기

두 가지 클라이언트에서 지도를 볼 때, 여러분의 북쪽과 남쪽 방향 그리고 동쪽과 서쪽에 대해 한 가지 의아한 점을 찾게 될 겁니다. 울티마 온라인에서 북쪽은 여러분의 캐릭터 바로 ‘위’가 아닙니다. 육분의는 여러분이 있는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이건 여러분이 흥미로운 것들을 찾았을 때 또는 여러분이 특정 위치에서 다른 사람들과 만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