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 여행

June 22nd, 2017

울티마 온라인의 세상에서 여러분이 어디로 갈 것인가와 어떻게 갈 것인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이동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때에는 특정한 방법이 훨씬 더 적절한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서 이 장에서는는 지역과 대륙 사이의 차이와 이동 방법의 개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라멜, 펠루카 그리고 소사리아의 대륙들

 

울티마의 역사에서 ‘불멸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유물이 조각으로 나뉘어졌습니다. 이 조각들은 울티마 온라인의 세계관을 만들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서버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캣스킬즈, 체사피크, 나파 밸리, 기타) 각 샤드는 서로 다른 사람, 동물, 땅 그리고 지식을 갖고 있는 몇 개의 ‘대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서로 다른 규칙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여기서 말하는 서로 다른 규칙이란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나 문게이트의 사용과 같은 것들이 어떤 샤드에서는 가능하지만 어떤 샤드에서는 불가능하기도 하는 그런 규칙을 일컫습니다.

 

트라멜

트라멜은 소사리아에 존재하는 두 개의 달 중 하나의 이름입니다. 그리고 게임에 소개된 샤드들 중에서 동의 하에 PvP와 도둑질을 할 수 있는 일반 샤드들을 트라멜이 소개되면서 적용된 규칙을 가진 샤드라고 하여 트라멜 샤드라고도 합니다. 그와 반대로 베테랑을 위한 무법 지대 샤드는 다른 달의 이름인 펠루카의 이름을 따서 펠루카 샤드라고 부릅니다. (시즈 페릴러스와 뮤겐) 두 대륙은 서로를 투영하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던전, 마을, 건물 그리고 지형적 특색마저 똑같습니다. 물론 약간의 지형적 특성이나 구성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동일합니다. 트라멜에서는 양측에서 동의하지 않은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즉, 대인전은 금지됩니다. 또한 플레이어들로부터 함부로 물건을 훔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빨간” 이름의 플레이어들은 펠루카에서만 활동할 수 있으며, 트라멜로는 올 수 없습니다. 트라멜에는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한 피난처라는 이름의 마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트라멜은 르네상스 확장팩과 함께 같이 공개되었습니다.

 

펠루카

펠루카는 울티마 온라인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만들어진 대륙입니다. 트라멜과 마찬가지로 펠루카란 소사리아의 두 개의 달 중 하나의 이름입니다. 펠루카가 트라멜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 대륙의 규칙은 트라멜과 확연히 다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무차별적 대인전이 허용된다는 점과 도둑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펠루카에서는 쌍방이 동의를 하지 않더라도 일방적인 공격과 도둑질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경비병이 있는 지역이라도 플레이어들은 도둑질을 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도둑의 기술이 어설프다면 쉽게 발각되어 경비병에 의해 죽음을 당할 수 있긴 하지만요. 따라서 이곳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대단히 위험한 곳입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자유가 보장되는 대륙이기도 하며, 자원을 더 많이 캘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해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일쉐나

세 번째 새벽 확장팩 중에 소개된 일쉐나는 방대한 수의 던전, 전초기지, 그리고 숲 (몇몇 마을 포함)이 존재합니다. 이 대륙은 영구적인 문게이트를 통해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공간 이동, 신성한 여정 또는 다른 방법으로는 일쉐나에 갈 수 없습니다. (공간 이동이나 신성한 여정과 같은 마법들은 일쉐나를 제외한 다른 대륙에는 갈 수 있긴 합니다) 이 점을 제외하면 규칙은 트라멜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인전이 금지되며, 도둑질 역시 금지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차이점은 플레이어들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이 일쉐나에 집을 지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말라스

말라스는 암흑의 시대 확장팩이 소개되면서 만들어진 대륙입니다. 이 대륙은 강령술사들의 고향 (움브라의 도시라고 불리는)으로 유명하며, 팔라딘 (루나)의 도시로도 유명합니다. 또 깊고 깊은 죽음의 던전으로도 유명합니다. 팔라딘의 도시인 루나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거대한 성벽 안에서 안전하게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말라스는 트라멜과 동일한 규칙 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움브라와 루나에는 영구적인 문게이트가 존재합니다.

 

토쿠노

아시아 테마의 대륙인 토쿠노는 세 가지 거대한 대륙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 호마레 섬, 이사무 섬, 그리고 마코토 섬입니다. 토쿠노는 대륙의 유일한 도시인 젠토 (마코토 섬에 위치한)를 다스리는 군주에 의해 지배되고 있습니다. 토쿠노는 트라멜 규칙 하에 움직이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주문과 더불어 영구적인 문게이트를 통해서 통행할 수 있습니다. 토쿠노는 사무라이 제국 확장팩과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테 머

가장 최근에 소개된 칠흑의 심연 확장팩과 함께 소개된 테 머는 가고일 종족의 고향입니다. 테 머에는 두 개의 도시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신성한 도시이며, 하나는 충성의 도시 (여왕이 지배하는)입니다. 테 머는 트라멜 규칙 하에 움직이고 있으며, 충성의 도시에는 영구적인 문게이트가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는 마법과 룬을 통해 테 머를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습니다.

 


 

문게이트와 이동 마법의 의미

 

울티마 온라인에서는 이동을 하는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마법과 영구적인 문게이트입니다.


문게이트

영구적인 문게이트울티마 온라인의 주요 대도시에는 영구적인 문게이트가 있습니다. 각각의 문게이트들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이동하고자 하는 도시와 대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문게이트는 다른 대륙에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일쉐나, 말라스 또는 토쿠노와 테 마와 같은 대륙의 일부 대도시에도 영구적인 문게이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메뉴를 통해 문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계정 업그레이드 상태에 따라 문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플레이어가 주문으로 이용하는 문게이트와 공간 이동 룬만약 플레이어가 마법 기술에 어느 정도 도달하게 되면 일시적인 문게이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영구적인 문게이트와는 달리, 이 문게이트들은 각 도시와 대륙을 이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로 하여금 (또는 플레이어 집단으로 하여금) 위치가 기록된 룬을 사용하여 특정 장소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치가 기록되지 않은 빈 룬은 아무 마법 상점에서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한 빈 룬을 가지고 마법 주문 중에 “표시 (Mark)”라는 마법을 사용하게 되면 서있는 자리가 룬에 기록됩니다. 그 뒤에 플레이어는 “게이트 여행” 주문을 외운 뒤에 룬을 대상으로 클릭하게 되면 주문 성공 시 문게이트가 열리고, 열린 문게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룬에 기록된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주의하세요. 이 문게이트 역시 대륙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쉐나와 일부 지역은 불가능하며, 만약 기록된 룬에 장애물이 생겨날 경우에도 불가능합니다. (기록된 위치에 다른 플레이어가 집을 짓거나, 어떤 방애물이 놓여져있을 경우)

 

 
공간이동 룬과 “표시 (Mark)” 주문 그리고 “”게이트 여행 (Gate Travel)” 주문

 

“공간 이동”과 “신성한 여정” 주문들

공간 이동 룬은 또한 공간 이동 주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리고 신성한 여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간 이동은 마법 주문이며, 신성한 여정은 기사도 주문입니다) 게이트 이동 주문과는 다르게, 공간 이동 주문과 신성한 여정 주문은 문게이트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전자만을 이동시켜줍니다. 이 두 주문은 마나 소모나 기술 요구치가 게이트 이동에 비해 낮습니다.

 


마법책의 “공간 이동” 주문과 기사도책에 있는 “신성한 여정” 주문

전통적인 여행 – 걷고, 뛰고, 날고, 파도를 가르고

앞서 우리는 마법에 의한 이동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훨씬 더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이전에 나와있는 설명을 통해 충분히 이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고 있겠지만, 다시 살펴보는건 나쁜 일이 아닙니다.걷기, 달리기 그리고 날기인간, 엘프 그리고 가고일들은 모두 선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다리가 있습니다. 걷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여러분의 캐릭터 주위에 커서를 두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이동을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캐릭터와 커서가 서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 걷거나 뛰게 됩니다.

가고일들은 인간과 엘프와는 다르게 또 하나의 기본적인 이동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날기”입니다. 가고일들은 자연적으로 두 개의 날개를 이용하여 훨씬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댓가로 가고일들은 탈 것에 탈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날아다니는 것은 인간과 엘프가 탈 것에 탄 속도와 똑같은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 탈 것으로 이동할 수 없는 곳들을 날아서 갈 수 있는 혜택이 있기도 합니다)

 


인간의 달리기와 가고일의 날기

탈 것

가고일들이 날 수는 있을지라도 그들의 몸 크기로 인해서 탈 것에 탈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과 엘프는 게임 내에 있는 수 많은 탈 것들을 탈 수 있습니다. 말, 늪지용 그리고 오스타드 (타조와 벨로시랩터의 중간 형태같은 동물)과 같이 수 많은 탈 것이 존재합니다. 말처럼 기본적인 탈 것은 마구간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동물 조련술을 가진 플레이어가 길들인 야생마를 탈 수도 있습니다. 또 훨씬 더 좋은 탈 것 (나이트메어와 같이)은 길들이기 더욱 어려우며, 어떤 특정 기술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탈 것들은 전투 상황 시에 탈 것에서 내려서 공동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도 합니다. 모든 탈 것의 이동 속도는 동일합니다. 동물 조련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애완동물”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탈 것의 예: 말, 숲 오스타드, 탈 수 있는 라마, 나이트메어 그리고 늪지용.

배는 울티마 온라인의 이동 수단 중 하나입니다. 성난 파도 (High Seas) 확장팩에서는 소개된 배들은 훨씬 더 흥미진진한 모험을 제공합니다. 닻을 올리고, 돛을 펼쳐서 거대한 바다 괴물들과, 바닷 속에 가라앉은 보물들을 찾고, 악랄한 해적들을 찾으며 “완벽한” 낚시터를 찾기 위해 바다로 항해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배”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