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장 – 던전

June 22nd, 2017

던전, 이것은 모험에는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울티마 온라인에는 수 많은 던전들이 있습니다. 일부 던전들은 다른 것들에 비해 덜 위험한 것들도 있기지만, 이런 던전들이라도 가기 전에 약간의 사전 조사를 하길 권장합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대륙에 있는 던전들에 대한 짧막한 개요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일부 대단히 위험한 곳에 대한 던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가게 될 첫 던전에 대한 짧은 팁도 담고 있습니다.

 


 

던전들 :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던전에 가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어떤 이들은 도전을 원하기 때문이고, 어떤 이들은 보물때문이기도 합니다. 많은 길드와 커뮤니티 그룹은 사회적 필요에 따라 혹은 어떤 이들은 아직 탐험하지 못한 지역을 찾기 위해서 던전에 가기도 합니다. 던전을 찾는 이유는 그 외에도 많습니다. 깊고 어두운 던전에 들어서는 순간 여러분은 수 많은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입니다. (“던전”이라는 말에서 찾을 수 있듯이 여러분은 대부분의 던전에서 수 많은 위험한 몬스터들기 우글대는 곳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어느 던전이든 가장 확실한 위험 요소는 바로 몬스터들입니다. 거대한 던전은 각 층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깊은 곳으로 들어갈 수록 더 센 몬스터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센 몬스터들은 대개 귀중품을 지니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던전을 나가면 안전할 수는 있어도 역시 던전 깊은 곳에서 기다리고 있을 영광과 부는 여행자들을 항상 유혹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던전에서 마주치게 될 것들은 비단 몬스터들 뿐만 아니라, 퍼즐이나 함정들도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모험 준비하기

여러분이 항상 명심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어느 던전을 가던지 충분한 장비를 갖추고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이 충분한 장비를 갖추지 않은 채로 모험을 떠난다면 여러분은 굉장히 어려운 난관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장비들

무기와 갑옷을 갖추는 것은 던전에 가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들입니다. 다음의 것들은 여러분이 모험을 떠나기에 앞서서 준비해야 할 최소한의 것들입니다.

 

무기와 갑옷.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들은 대개 자신의 방식과 기술에 따라 그에 알맞는 갑옷과 무기를 선택합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합니다. 경험이 적은 플레이어들에겐 이것도 하나의 도전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여러분들은 각각의 원소 저항을 가진 갑옷들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높은 원소 저항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독, 화염, 냉기, 물리 그리고 에너지) 그리고 여러분이 갖고 있는 기술에 따른 무기를 올바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검술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검술에 관련된 무기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검술을 갖고 있는데 펜싱용 무기인 단검이나 곤봉술용 무기인 철퇴를 갖고 간다면 전혀 소용 없을테니까요.

 

시약들. 마법사들이나 강령술사들은 주문을 외우기 위해선 시약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이 던전에 들어서기 전에 충분한 양의 시약들을 챙겼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렇지 않다면 몬스터들이 우글거리는 앞에서 시약이 떨어져서 난감해하는 자신을 보게 될 수 있으니까요.

 

치료 도구들. 여러분이 마법사든 전사든 가장 중요한 것은 부상을 입었을 때 자신을 치료할 수 있는 도구를 구비해두는 것입니다. 전사들에게는 치료 기술과 붕대를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법사들은 치유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 적절한 시약들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물약을 사용하게 되면 체력과 스태미나 그리고 중독되었을 때 해독할 수 있습니다.

 

물약과 기타 소모품들. 앞서 설명했듯이, 물약은 플레이어를 치유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 플레이어로 하여금 깊고 어두운 던전에서도 밝게 볼 수 있는 “야간 투시” 물약도 존재합니다. 엘프들은 천성적으로 종족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야간 투시 물약을 필요로 하진 않지만, 가고일이나 인간들은 밤이 되거나 던전에 들어서게 되면 어두워서 제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물약에는 폭발을 유발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물약들은 몬스터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연금술사들은 인술을 가진 자들이 자신의 몸을 숨길 수 있도록 연막탄을 제조할 수도 있습니다. 연막탄을 사용하게 되면 몬스터들이 자신을 공격하고 있더라도 인술을 사용하여 몬스터들로부터 몸을 숨길 수 있습니다. 몇몇 특별한 음식들과 같은 소모품들은 일시적이긴 하지만 여러분이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여분의 가방들. 물론 여러분이 회득하는 아이템들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으니까요!

 


 

그룹

 

새롭게 시작하는 이나 경험이 충분한 이들이라도 던전으로 모험을 떠나기 전에 그룹을 맺는 것은 훨씬 더 안전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모험에 사람들을 모집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충분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아직 미숙한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으며, 미숙한 사람들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난관을 같이 헤쳐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그룹에서 여러분들은 친목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샤드에서 같이 갈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대개 많은 사람들이 은행에서 모험을 같이 갈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은 “채팅” 시스템을 통해서 같이 모험을 갈 사람들을 모집할 수도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에서 유명한 던전들

 

이것은 소사리아에 존재하는 수 많은 던전들 중 일부입니다. 이곳에 없더라도 수 많은 던전들이 모험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트라멜과 펠루카 – 던전 데스파이즈

브리튼 북쪽 산맥에 위치한 던전은 바로 데스파이즈입니다. 리자드맨과 땅 정령 그리고 에틴들이 처음 두 개의 층에 널리 서식하고 있습니다. 데스파이즈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경험을 쌓기에 좋은 던전입니다. 3층에는 훨씬 더 강력한 몬스터들, 오우거 군주와 산성 정령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트라멜의 데스파이즈 던전에는 없지만 펠루카 던전에는 “챔피온 스폰”이 존재합니다. 이곳은 제단이 있으며 수 많은 몬스터들이 제단을 지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수 많은 몬스터들을 처치하게 되면 챔피온이 등장하게 됩니다.

펠루카 대륙에선 던전 안에서 여행 주문을 외울 수 없습니다. 데스파이즈는 울티마 온라인에 존재하는 8개의 미덕에 반대되는 8개의 반-미덕의 던전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8개의 던전은 8개의 미덕에 반대되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이 경우, 브리튼은 연민의 도시이기 때문에 그와 반대되는 경멸(Despise)의 던전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트라멜과 펠루카 – 오크 동굴

데스파이즈와 멀지 않은 곳에 같은 산맥에 위치한 오크 동굴은 이름처럼 오크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오크들과 오크 폭파병, 오크 정찰병 그리고 오크 군주들이 자신들의 소굴을 침입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슨 수단이든 써서 침입자들을 제거하려고 할 것입니다. 오크 동굴의 매우 깊숙한 곳에는 모든 오크들을 지배하는 오크 야수를 볼 수 있습니다. 용감한 광부들은 때로 곡갱이를 들고 이 동굴을 찾기도 합니다. 소문에 따르면 특정 가면을 쓰면 오크들로 하여금 동족으로 착각하게 속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오크 야수를 주의하세요!

 

일쉐나 – 위습 던전

울티마 역사에서 불가사의한 존재는 위습입니다. 위습은 대개 자신을 먼저 공격하지 않는 이상 사람들을 공격하진 않습니다. 위습 던전은 일쉐나에 위치해있으며, 위습뿐만 아니라 매우 적대적인 검은 위습도 존재하며, 수 많은 언데드와 악마같은 생명체들이 즐비합니다. 위습 던전은 명예의 문게이트 서쪽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말라스 – 둠

밝혀진지 오래 되지 않은 던전인 둠은 매우 위험하지만 매우 희귀한 보물들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말라스에 위치한 둠 던전은 두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층은 일종의 시험 관문이며, 충분한 몬스터를 처치하게 되면 두 번째 층으로 갈 수 있는 열쇠를 얻게 됩니다. 두 번째 층으로 가게 되면 “결투장”으로 알려진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곳은 여러 명의 플레이어들이 도전을 할 수 있는 곳으로써 결투장은 여러 마리의 보스 몬스터들이 존재하며, 이들을 처치하게 되면 마지막 도전으로 ‘어둠의 시조’를 마주하게 됩니다. 모든 보스들과 어둠의 시조를 처치하게 되면 매우 희귀한 유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둠 던전은 오직 자신의 기술을 증명한 사람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고난이도 던전입니다.

 

토쿠노 섬 – 부채 무희 도장

이사무 섬에 위치한 이 도장은 악마적인 무언가에 홀린 위험한 부채 무희들의 본거지입니다. 이곳에는 악마 군주와 도깨비들과 같이 위험한 수 많은 몬스터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또 이 도장에는 악마 둥지로 통하는 비밀 출입구가 숨겨져 있습니다.

나룻배 사공인 키스로스가 무언가를 댓가로 배를 움직여줍니다.

Comments are closed.